초등 영어 교육 과정 에서 내 아이에게 맞는 학습 방법 찾고 있다면?

초등 영어강사 및 영어학원을 운영한 이력으로 자세한 정보와 제 의견을 드릴게요! 초등 영어 교육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초적인 언어 스킬입니다. 아래의 항목들이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립학교 3학년이 되면 알파벳부터 익히게 됩니다. 영어의 기본이 되는 알파벳을 익히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걸 모르면 아이들이 영어를 싫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은 어린이집 유치원부터 알파벳을 가르치기 때문에 알파벳을 모르고 3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는 거의 없겠지만 영어의 제일 기본이 되는 문자이기 때문에 알파벳을 익히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다음은 단어 스펠링 연습을 하게됩니다. 아들이 3학년이 되면서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영어 노트를 먼저 주었다고 합니다. 영어 단어의 철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단어 쓰기는 기본중에 기본입닏.

일상 대화 표현을 익히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간단한 일상 대화를 할 수 있는 표현들을 익히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교육청에서 만든 e-교과서 사이트에 들어가면 잘 구성된 화면과 영어 음원을 들으면서 영어를 익힐 수 있습니다.

문장 만들기도 중요한데요. 단어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고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 만드는 것은 패턴을 이용해서 만드는데 고학년이 될수록 더욱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중학교 수행평가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쓰기(writing)와 말하기(speaking)와 직결되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 기본을 탄탄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사 시제를 익힙니다. 문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동사의 시제를 구분해서 쓸 줄 아는지 여부이기 때문에 영어 동사의 다양한 시제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곧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지요. 다양한 문화와 관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상영어나 학원을 통해 외국인을 접하면 직접 가지 않더라도 조금이라도 문화와 관습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위해서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영어 동화를 통해 어휘와 이야기 구조를 익히고 게임 기반 학습을 통해 재미있게 영어를 접하기도 합니다. 올바른 발음 연습을 위해서 원어민 수업이나 음성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영어노래를 배우기도 하지요.

영어 학습 앱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앱 중에서 학부모와 교사들이 도움이 될 만한 앱을 소개합니다.

말해보카 (MallTalka): 수준에 맞는 어휘 학습과 발음 연습을 할 수 있는 앱입니다. 음성 모드로 퀴즈를 풀면 발음 진단도 가능합니다.

퀴즈렛 (Quizlet): 나만의 영어 단어장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앱입니다. 다양한 퀴즈 유형으로 어휘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카훗! (Kahoot!): 이것은 혼자 한다기 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실시간으로 문제를 풀고 내 순위를 확인할 때 좋습니다. 상호작용을 통한 퀴즈 게임으로 영어 학습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드리마 (Drama): 영상 콘텐츠를 통해 생생하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앱입니다.

스픽 (Speak): 요즘 인기가 좋은 앱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한 영어 회화 학습 앱으로 프리토킹 연습이 가능합니다.

초등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한 영어 도서관 등 영어 사이트도 이용하면 좋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영어학원에 다니지 않고 인터넷 영어 사이트와 영어동영상 등으로 영어를 익히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는 EBSe 사이트입니다. ebs 영어 사이트에는 무료제공 컨텐츠가 많아서 뭘 고를지 모를 만큼 종류도 다양합니다. 영어책 읽어주는 내용과 파닉스 부분도 유용합니다. 유료 사이트 못지 않게 퀄리티가 정말 좋아서 저는 ebs를 연간구독으로 결제하고 모든 컨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나 뿐만 아니라 초등 자녀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EBS 사이트 만큼 많은 도움을 받고 거의 매일 들어가는 사이트는 ‘영서당’입니다. 김승규 선생님을 비롯해 여러 유명 강사 선생님들께서 영어원서로 강의해주는데 우리아이는 Henry and Mudge부터 Nate the Great 완강을 하고 Magic Tree House 책을 공부중입니다. 초등 중급반 종합으로 구독 결재를 하고 공부한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공부하는 영어 동화 글씨가 점점 작아지는데 어렵게 느끼지 않고, 제가 시간이 없어 알려줄 수 없는 부분을 퀴즈와 함께 잘 배우고 있는 것 같아서 가성비가 좋은 사이트로 추천합니다.

YBM리더스를 소개합니다. 이 사이트는 아이가 1학년 때 영어 읽는 법을 혼자 터득하여 읽게 되었을 때 다독을 위해서 1년간 이용한 사이트입니다. 하루에 2권씩 음원과 함께 읽고 퀴즈 푸는 것만 꾸준히 한다고 해도 꾀 많은 책을 읽게 됩니다. 가격도 무척 저렴해요. 낮은 등급부터 높은 등급까지 레벨과 글의 종류(분야) 도 다양해서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골고루 영어책을 접할 수 있답니다.

또 영어도서관 중 제일 많이 알려지고 유명한 곳은 리틀팍스입니다. 유튜브 동영상에 샘플 영어동화가 많이 올라와 있으니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흥미있는지를 파악한 다음 1년 구독이 저렴하게 나왔을 때 결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 영상에 많이 노출되면 영어가 자연스러워지고 초등 영어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일상대화 표현이라든지 영어 문화 익히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영어 동화를 많이 보면 아이들 발음도 좋아지는 것도 장점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꼭 영어학원에 보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돈이 여유있으시다면 영어학원에 보내셔도 됩니다. 다만 학원에서 배운 내용의 복습과 숙제를 완벽히 해야 성과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학원을 보냈다고 된 것이 아니라, 학원에서 수업한 시간만큼 집에서 과제와 복습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학원을 다닌다면 승산이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였는데 영어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가정에서 조금씩 시간을 정해서 매일 영어 동영상과 책 또는 영어도서관 사이트에서 영어 노출을 시작해보세요. 매일 조금씩 하고 시간을 늘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습관이 되면 나중에 단어 쓰기와 말하기에 도전하면 됩니다.

초등학교 때는 내 아이의 수준과 성향을 파악해서 알맞은 방향을 찾아 주는 것이 부모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등 영어 교육 과정이 어떤 것을 추구하는지 알면 길이 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