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추천 도서 소개(우리집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

아이가 새 학년이 되면 초등 추천 도서가 무엇인지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아이 학년에 어떤 책을 많이 읽는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책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하십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린이들의 세계를 열어주는 책, 초등학생들을 위한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어린 시절 독서가 학습 및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어떤 면에서 발달을 돕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어린 시절 독서는 언어습득 면에서 풍부한 어휘, 문장 구조 및 다양한 글쓰기 스타일을 접하게 해줍니다.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면 문법, 구문 및 이해력과 같은 언어 능력이 발달합니다.

또한 독서는 기억, 주의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인지 과정을 자극합니다. 상상력을 발휘하고 원인과 결과 관계를 이해하며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허구적인 이야기, 동화 및 상상력 있는 내러티브는 창의성을 유도합니다. 어린이들은 캐릭터, 배경 및 플롯을 상상하며 상상력을 키웁니다.

책은 다양한 감정, 경험 및 시각을 어린이에게 소개합니다. 캐릭터의 감정과 딜레마를 통해 어린이는 공감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합니다.

플롯, 캐릭터 동기 및 스토리 아크를 분석하는 것은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들은 질문하고 추론하며 텍스트에서 정보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책은 다양한 문화, 전통 및 역사적 맥락을 어린이에게 소개합니다.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면 관용성이 높아지고 세계관이 확장됩니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과목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독해 능력은 교과서와 학업 자료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좋아하고 습관이 되어있는 아이라면 성인이 되어서도 책을 좋아하는 성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평생 학습자로서 책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장르 및 지식을 계속해서 탐색합니다.

요약하면, 어린 시절 독서는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 감정 지능 및 평생 학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이들이 다양하고 즐겁게 독서를 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전반적인 발달에 강한 기반이 됩니다.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 교과 과정과 관련된 책을 찾는 이유는 일단 교과목과 연계된 내용이라서 학교 수업할 때 이해가 수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만약 그 책이 교과서에 발췌된 내용이라면 전문가들이 평가한 좋은 책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이며, 해당 학년에서 읽을 적합한 수준의 책이기 때문에 많이 찾고 있습니다.. 일단 믿고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이지요.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이라면 교과에서 나온 책으로 흥미를 끌고 문해력 수준도 높일 수 있는 초등 연계 도서를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학년 교과연계 추천도서는 ‘곱구나! 우리 장신구’, ‘개 사용 금지법’, ‘으악, 도깨비다!’입니다.

2학년 교과연계 추천도서는 ‘아니, 방귀 뽕나무’, ‘아빠 얼굴이 더 빨갛다’, ‘우산 쓴 지렁이’입니다.

3학년 교과연계 추천도서는 달팽이 과학관(보리 편집부 / 보리), 감자꽃 (권태응 / 보물창고), 거인 부벨라와 지렁이 친구 (조 프리드먼 / 주니어RHK) 입니다.

4학년 교과연계 추천도서는 ‘기억을 파는 향기가게’, ‘소리를 보는 아이’, ‘잘난 척하는 놈 전학보내기’입니다.

그 외 재미있다고 알려진 추천도서는 마티타의 너무 수상한 비밀일기(수산나 마티안젤리 저, 아름다운사람들 출판), 거짓말쟁이와 스파이(레베카 스테드 저, 책과콩나무 출판)가 있습니다.

5학년 교과연계 추천도서는 책과 노니는 집(보름달문고 30), 지엠오 아이(창비아동문고 대표동화 22), 초정리 편지(창비아동문고 229)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위한 교과연계 추천 도서로 다음의 책들을 추천합니다.

나라와 나라 사이에는 무엇이 있을까?(미세기), 나는 통일이 좋아요(대교북스주니어), 통일을 향해 슈팅(한솔수북)

인터넷 서점에서는 초등학교 학년 별로 추천도서 세트 (전12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쁜 부모님들이 여러 도서를 검토하기 힘들 때 출판사 연합으로 교과 연계된 도서들을 소개하고 있고, 그동안 좋은 책을 출판해 온 단행본 출판사의 책이 추천목록에 있어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세트 구매의 장점입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취향에 맞는 적절한 책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관심사에 따른 책을 계속 연달아 찾아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식물에 관심이 있다면 식물소개에 관련된 책을 읽는다거나, 그림 그리기와 만들기를 좋아하면 미술과 관련된 책을 계속 찾아보는 것이지요. 우리집 초4 아들은 요즘 조선 역사에 푹 빠져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만화 형식)을 반복해서 보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교사들은 좋은 도서를 찾아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추천 도서 목록을 활용합니다. 혼자 모든 책을 다 찾으려면 대단한 수고가 필요한데 추천도서 목록을 활용하면 쉽게 좋은 책을 고를 수 있습니다.

초등 추천 도서 중 미국 교사 추천 목록 도서 3권을 소개합니다.

Frindle(저자: Clements)는재미있는 이야기로 어휘와 문장 수준이 초등 3~5학년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The Indian in the Cupboard(저자: Lynne Reid Banks)는낭독하며 읽기에 좋고 어휘력 개발에도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The Castle in the Attic(저자: Winthrop, Elizabeth)운 The Indian in the Cupboard를 읽은 후에 읽으면 좋은 책으로, 아이들이 비교와 대조를 배우게 됩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초등학교 1~3학년을 위한 책들을 소개합니다.

한밤중 달빛 식당(이분희), 엄마 사용법(김성진), 너무 많이 가르치는 선생님(셰인 페이슬리), 달콩이네 떡집(김리리), 양순이네 떡집(김리리), 내 멋대로 친구 뽑기(최은옥),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히로시마 레이코) 전천당은 연속물로 우리 아이도 엄청 좋아하고 반복해서 읽는 책입니다.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는 선생님(셰인 페이슬리), 맘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어(이승민), 쉬는 시간에 똥 싸기 싫어(김개미) 등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초등학교 4~6학년을 위한 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들의 MBTI, 유튜브 전쟁, 사춘기 대 갱년기, 도깨비폰을 개통하시겠습니까?, 지옥으로 가기 전에, 리얼 마래, 코드네임, 딸기 우유 공약, 채사장의 지대넓얕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더 많이 독서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모델이 되기: 어린이들이 독서를 좋아하도록 하려면 부모님이 독서를 즐겁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부모님이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 어린이들도 따라하게 됩니다. 이게 아이들이 책을 읽게 되는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제일가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엔 제 책이 아이들의 책 만큼 많이 있고 책 읽는 것 자체를 좋아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집에 가도 책이 가득하니 아이들이 어디서든 책을 읽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2. 독서 시간 확보하기: 가족들과 함께 독서 시간을 정해두세요. 아침에 침대에서 책을 읽거나 간식 시간에 이야기를 나누는 등 자연스럽게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우리집은 잠 들기 전 잠자리 독서를 통해 책을 읽어주고 교감을 나눕니다. 이 잠자리 독서 시간에 아이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책을 읽어주기 때문에 관심사 확장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책을 어디에나 두기: 집 안 곳곳에 책을 두어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화장실 뒷면, 커피 테이블 위, 침실 등 어린이들이 자주 지나다니는 곳에 책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집은 책이 너무 많아 거실을 걸어다니면 계속 밟힙니다. 그 정도로 책을 친숙하게 하는 것은 책이 한번이라도 더 눈에 띄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도서관 이용하기: 어린이들에게 도서관 카드를 발급해주세요. 도서관에서 원하는 책을 빌려 읽을 수 있도록 하면 독서 습관이 더욱 쉽게 형성됩니다. 우리동네 도서관은 한번에 20권까지 빌릴 수 있어서 아이들이 일주일에 한번씩 가서 새로운 책을 빌려옵니다.

5. 다양한 책 제공하기: 도서관을 주기적으로 가면 다양책을 볼 기회가 많아집니다.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책을 제공해주세요. 그림책, 이야기책, 과학책, 역사책 등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으면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지식이 풍부해집니다.

7. 독서를 즐겁게 만들기: 독서를 강요하지 말고 즐겁게 만들어주세요. 이것은 아이 성향과 관심사를 고려해서 어른이 봐고 재미있는 책을 추천해주면 절반 이상 해결됩니다. 흥미로운 주제의 책이나 그림이 많이 들어간 책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우리아이는 7세 때 삐삐롱스타킹을 읽어주었는데 뒷 내용이 궁금해서 혼자 읽겠다며 책을 가져가더군요. 그 뒤로 여러 가지 재미있을 책들을 많이 읽어주었고 책을 즐기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8. 독서 활동 포함하기: 책 읽기 외에도 독서와 관련된 활동을 함께 해보세요. 책 속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리거나, 캐릭터들의 역할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린이들이 독서를 즐기며 지식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보세요.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조금만 더 열심히 찾아본다면 우리아이에게 맞는 좋은 책을 고르는 눈이 생길 것입니다. 특히 ‘글밥’을 생각하지 말고 ‘내용’에 따라 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부모들이 글밥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저학년 자녀에게 글밥이 많은 책을 읽어주지 않는 실수를 하곤 합니다. 저학년 아이에게 ‘해저2만리’ 같은 글밥이 많고 두꺼운 책을 읽어줄 수 있고, 아이는 듣는 것으로 스토리 파악이 충분히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우리 아이와 함께 2학년 때 해저2만리를 잠자리 독서로 읽었는데 읽어주는 저도 참 흥미로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떻게 읽어주어야하는지, 왜 고학년이 될 때 까지 책을 읽어주어야하는지 궁금한 부모에게는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의 힘’ 이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우리집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가 그 책에 숨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Leave a Comment